사회복무요원 0x06 : 지방세 납부용 카드리더기 오류 해결

2024. 12. 30. 08:06인생 도구/사회복무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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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세 납부용 카드리더기 오류 해결

1. 상황 개요

24년 12월 26일 오전 9시 50분

구청에서 지방세 납부 업무를 보조하던 중,
local.cardortax.kr 접속 시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남.

"IC보안리더기의 연결을 확인해주세요. 응답 오류, 응답 : -0"

구내망 특성상 보안 모듈이나 카드리더기 드라이버가 정식으로 설치되지 않았거나,
물리적 연결 문제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았다.


2.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한 4가지 방법

  1. 카드리더기 물리적 연결 문제 확인
    • USB/시리얼 케이블 연결 상태, 다른 USB 포트로 변경 확인
    • Windows의 “장치 관리자”에서 오류 코드 여부 체크
  2. 드라이버/보안 프로그램 재설치
    • 카드리더기 제조사의 최신 드라이버 재설치
    • local.cardortax.kr에서 자동 설치되는 보안 모듈(ActiveX 등) 재설치
    • 구내망 전용 프로그램(예: KICA 보안 모듈), 공인인증 프로그램 등도 재설치
  3. 브라우저/보안 설정 확인
    • 브라우저에서 ActiveX, 플러그인 설치 허용
    • 백신, 방화벽 등에서 카드리더기 관련 프로그램 차단 여부 점검
  4. 시스템 업데이트 충돌 여부 확인
    • Windows 업데이트 이후 구버전 드라이버나 보안 모듈과의 호환 문제 가능성
    • 카드리더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버전 설치, 네트워크 정책 변경 사항 확인

3. 결론: “다시 시작”으로 해결

위의 방법을 모두 시도했음에도 동일 오류가 계속 발생했는데,
동료의 조언대로 컴퓨터를 재부팅하니 오류가 바로 사라졌다.

이는 카드리더기 동작에 필요한 보안 모듈이나 드라이버가 일시적으로 충돌을 일으켰고,
재부팅하면서 자동으로 초기화되어 정상화된 사례로 볼 수 있다.
운영체제나 관련 프로그램이 멈춰 있거나 제대로 로딩되지 않은 상태가,
재시작 과정에서 깨끗이 초기화된 것이다.


4. 재부팅 후에도 오류가 재발할 수 있다면?

재부팅으로 대부분의 일시적 충돌이 해결되긴 하지만,
종종 동일 오류가 재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래 내용을 미리 점검해두면 도움이 된다.

  1. 카드리더기 드라이버 업데이트 확인
    •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인지 수시로 확인
    • 설치 후에는 재부팅하여 정상 적용 여부 확인
  2. 정상 인식 여부 주기적 확인
    • Windows의 장치 관리자에서 ‘오류 코드’ 없이 정상 인식되는지 체크
    • 불필요한 USB 허브나 연장 케이블 사용은 가급적 지양
  3. 보안 프로그램 충돌 방지
    • 구내망에서 쓰는 전용 보안 모듈이 업데이트되면서 잠시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모듈 버전을 확인
    • 백신이나 방화벽 프로그램 설정에서 카드리더기 연동을 예외 처리

5. ATM기를 이용한 납부 대체

문제 해결 전, 바로 납부가 필요한 민원인이 방문한 상황이 있었다.
카드리더기가 일시적으로 인식되지 않는다면, 일반 ATM기에서도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다.
단, 카드와 은행이 다르면 800~900원 정도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이 참고할 만하다.

당시 한 분이 오셔서 납부 요청을 했을 때, 옆에 근무 중이던 주사님과 함께
ATM 납부 절차를 안내해드렸고, 수수료는 들었지만 문제없이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었다.
이는 즉시 납부가 필요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대체 수단이 된다.


6. 마무리하며

이번 사례를 통해 내부망 환경에서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카드리더기나 보안 모듈이 충돌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통해 오류 원인을 추적하고,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다른 PC에서 테스트해보는 것이 편리하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우선 위 단계별 체크리스트를 하기 전에 재부팅이 우선적인 절차인 것 같다. (괜히 구글링하고 막 찾아보고 했지만 항상 재부팅이 최고 우선인 것을 까먹었다 ㅠㅠ..)
만약 동일 증상이 거듭된다면 하드웨어 결함을 의심해 제조사나 전산실에 문의하거나,
네트워크 정책을 재점검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오류 해결 전 납부가 시급한 민원인이 있다면,
일반 ATM기를 이용해 납부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이 실무적으로 큰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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