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을 90% 활용한 나의 새로운 시작: 생산성과 기록의 중요성

2024. 2. 29. 21:44삶과 생각

반응형

노션을 활요한 나의 새로운 시작

어느정도 기록하고 정리하고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각자의 플랫폼에서 다양한 형태로 메모하고 기록하며 정리를 할 것이다. 나는 메모장과 인스타 부계정, 비계정,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두 사용해보았는데 보통 살아가면서 떠오르고 영감받은 아이디어는 휴대폰 메모장에 적어놓고 인스타 부계정에 정리해서 적어두고 기억하다가 부계정이 공개적이지 않으니 공개적인 곳에 정리해두고 싶어서(나의 자서전을 내가 기록해나가는 느낌? 세상에 남겨야해!)  아이폰 메모장과 티스토리 블로그에다가 기록을 시작했다. 그러다가 공개적으로 기록은 티스토리가 좋지만 캘린더, 가계부, 책 리스트, 투자리스트, 돈 관리나 할 일 관리, 매월 아이디어, 떠오르는 생각들을 메모장이나 캘린더 흩어져서 관리하는게 조금 덜 생산적이라고 생각해서 되도록 하나의 플랫폼에서 저장하고 거기서 나를 관리하고 또 나오는 아이디어들을  세상에 공개하기 위해서 노션을 떠올렸고 그렇게 노션을 시작하게 되었다.

 

MK’s Notion Home 소개

자세히는 개인정보라 못보여주지만 대략 한 번 소개를 해보려고 한다.

노션 홈

아직 정리도 덜 되었고 만들 페이지들도 많은데 한번에 다 하려고 하면 지친다.

천천히 하나씩 크게 6개월 정도 관리하면 루틴이 되어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나를 더 성장시키는 큰 역할을 할 거라 믿는다. 

 

노션 홈 페이지에 여러 페이지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고 각 페이지 마다 그에 맞는 내용을 기록하고 정리하고 있다.

최대한 많이 보여주겠다 하나씩 보도록 하자.

 

Mk Book 리스트

북 리스트

책을 읽은게 최근이라 조금 부끄럽지만 꾸준히 읽으려고 노력했고 지금도 노력중입니다.

저런식으로 DB를 만들어서 제목, 작가, 상태, 출판사, 분야, 추천강도, 완독 날짜 이렇게 구분지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장기 목표

 

장기 목표

장기 목표에는 자세히 보여줄 수 없지만 대략 아래 블로그 내용들과 더욱 상세히 적고 있는 것 같네요.

 

https://mkisos.tistory.com/entry/%EB%B9%84%EC%A0%84-%EB%B3%B4%EB%93%9C-23%EC%82%B4%EC%97%90-%EC%A0%81%EB%8A%94-%EA%BF%88-%EB%81%8C%EC%96%B4%EB%8B%B9%EA%B9%80%EC%9D%98-%EB%B2%95%EC%B9%99

 

비전 보드 : 23살에 적는 꿈 (끌어당김의 법칙)

나의 좌우명Fail Fast -> Positve Influence Fail Fast는 페이스북 강연을 듣다가 내 심장을 뛰게 한 단어이며 내가 추구해온 삶과 비슷하다. 무엇이든 경험이라 생각하고 도전하라 그리고 실패하라 그러면

mkisos.tistory.com

 

MK’s recipe

 

메뉴 DB

그냥 이제 요리도 좀 할 줄 아는 남자가 되고 싶다고 떠올렸다가 하나씩 해보려고 취미로 좋은 것 같아서 이렇게 Meun DB를 만들어서 부족하지만 조금씩 해보려고 한다. 뭐든 생각만 하는 것 보다 조금이라도 하는 게 나은 거라고 느끼고 있다.

지금 못하고 자신 없다고 해서 몇년 후에도 자신 없고 못한다고 말하고 생각하는 나를 떠올리면 그저 화가 난다.

 

블로그, 인스타 아이디어

 

아이디어들

여기는 블로그에 쓸만한 글들, 인스타 업로드 할 내용들 등을 생각 날 때 마다 적어 놓고 주말이나 하루 중 시간이 날 때 들어와서 확인하고 글을 쓰고 체크하곤 한다. 그냥 미래의 나에게 주는 과제들인데 매주 여기를 확인하는 것이 루틴에 있어 매주 매일 블로그와 인스타를 업로드 하려고 하고 있다. 꾸준함이 가져오는 매력을 나는 믿는다.

 

글귀 / 명언

 

짧은 글들

명언, 글귀를 듣거나 읽고 나를 점검하면서 내 태도를 고쳐서 조금씩 나를 바꿔가며 살아가는 것을 즐기는 편이라 좋은 글귀들을 모아놓고 읽고 공유하며 성장하려고 한다.

 

강의 노트

 

강의노트

곧 개강인데 강의마다 정리할 것들을 한 곳에 모아두고 관리하려고 한다.

이번학기도 파이팅. 

 

머니로그, 가계부

 

머니로그
가계부

머니로그는 쓰면 좋은 점이 매일 돈을 내가 내손으로 어떻게 들어오고 어디서 돈이 나가는 지를 손으로 적다보니 쓸데없이 돈을 쓰려는 행동을 줄이게 되고 생각보다 쓰고싶고 나누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돈은 많은데 그에 비해 들어오는 돈이 매우 일정한 날에 들어오기 떄문에 계속 생각하게 된다. 어떻게 해야 들어오는 돈을 늘릴지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해서 돈을 모을 파이프라인의 기초작업을 하는 중이고 알바를 안하지만 돈을 조금씩 벌고 있다. 아직 계획 중인 것이 많고 시간이 필요하다. 너무 설렌다. 시간이 빨리 가면 좋겠다. 그 시간 속에서 나는 항상 노력하고 있길 ...

 

자산투자

 

자산 투자

사진 말고도 투자 히스토리 DB와 배당주나 경제, 통장, 은행, 돈 공부들 기록도 되어있고

특히 투자 DB를 자주 사용하면서 관리하려고 하고 있다.

여기는 해도해도 공부가 부족하고 고정적으로 월급을 벌어야지 좀 더 확실하고 자세하고 공부를 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여러가지

 

work

이 외에도 경제계획에서는 26살에 1억계획이나 더 큰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두고 단계별 목표를 적어두고 있다.

운동 루틴과 운동 지식은 헬스 관련 처음에 알아보고 운동하는 게 재밌어서 적어두었다. 요즘은 잘 안 들어가긴 한다.

식사로그는 머니로그랑 비슷하게 이것도 기록하다 보니 더욱 신경쓰게 되어서 건강에도 좋고 매우 만족 중이다.

기록하고 생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되는 구나를 느끼고 있다.

 

시간 관리 / 할 일 관리

데일리 기록노트

 

데일리 투 두 리스트

매일 밤 자동화 블럭을 눌러서 내일을 계획하고 매일 체크해야하는 것들은 자동으로 투두리스트로 생성된다. 

저기 날짜 괄호 사이에는 하루를 요약해서 한 줄로 적어놓으면 나중에 돌아보기가 좋다

데일리 투 두 리스트를 매일 쓰는 시간을 줄이고 클릭 한 번에 다 나오니까 매우 만족하며 사용중이다. 

 

루틴체크

 

루틴 체크

이번엔 데일리가 아니라 월별로 체크하고 싶은데 밤 자기 전 루틴이 데일리 기록하고 월별 루틴 체크와서 체크하는 것이다. 그러면 반성도 하고 하루도 돌아보고 매일 지켜가면 조금의 실천으로 뿌듯함을 느껴서 삶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예전에 주변에 친하고 좋아하는 지인이 삶의 원동력이 뭐냐라고 물은 질문에 지금도 여전히 고민하면서 답하려고 생각중인데 메모장에 조금씩 떠오를 때 적어두고 있는데 모르겠지.. 나중에 글을 따로 쓰려고 한다.) 

 

시간 관리/ 할 일 관리 시스템

 

시간, 할 일 관리 시스템

습관 만들기, 꿈 시간표, 우선순위 정하기, 잡무 리스트 로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는데 효과적이다.

자세히 궁금하면 댓글 달거나 따로 연락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별 건 없어요)

 

나머지도 포트폴리오도 정리할 수 있고 루틴들도 정리할 수 있고 마음만 먹으면 관리하고 싶은 툴 만들어서 사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