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_데이먼 자하리아데스)

2024. 2. 22. 16:06관심/독서

반응형

PART 02 . • 기본• 강한 멘탈을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넌 그림 그릴 능력이 없어'라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린다면 반드시 계속 그림을 그려라. 그러면 그 목소리가 사라질 것이다." _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감정
감정을 억눌러야 한다는 오해

감정을 조절한다는 것의 의미

강한 멘탈을 가진다고 하면 감정과 무관한 것, 철저하게 분리된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오히려 정반대다. 자 기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분리하거나 억누르는 것이 아니 다. 오히려 감정을 꺼안아야 한다. 그래야만 감정들을 제대로 다스릴 수 있다.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모두 돌아본다. 그 감정들을 인정한다.
• 부정적인 감정이 드러날 때면 이를 자세히 살펴본다. '이 감정들은 합리 적인가?' 하고 자문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 감정들이 어떻게 나를 제지 하는지 생각해본다.
• 매일 5분간 명상한다. 자신의 감정을 관찰하되 판단하지 않는다. 아침 시간이 제일 좋지만, 하루 중 언제라도 좋다.
• 부정적인 목소리가 들리면 그 주장이 정말 맞는 말인지 살펴본다.
• 내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과 그렇지 못한 상황을 인식한다. 내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좌절감이 들더라도 놓아버리는 습 관을 들인다.
• 결과를 알 수 없어도 행동에 나서봄으로써 적극적인 자세를 훈련한다.
• 잘 자고, 잘 먹고, 운동하려고 노력한다. 몸 건강은 마음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공감'이라는 도구 활용하기

우리는 타인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역경에 대 한 남다른 통찰을 얻는다. 멘탈이 무너질 수 있는 상황을 객관적으 로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우리가 그런 상황에 부딪혔을 때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공감하는 태도로 아래 질문에 솔직히 답해보자.

• 비슷한 상황에서 나는 어떤 감정을 느낄까?
• 그런 감정을 느낄 때 나라면 어떻게 반응할까?
• 나의 능력, 기술, 지식에 비추어볼 때 그 반응은 합리적인가?
• 이런 상황에서 나는 어떤 유형의 사람이어야 할까?

<실전 트레이닝>
일이 잘못될 때 가장 자주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을 적은 뒤, 그 감정이 나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기록하라. 그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반응할지도 적어보자. 막연하게 느껴질 당신을 위해 내 노트의 내용 일부를 공개한다. 어렵지 않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자.

<나의 노트>

감정 상황별 나의 행동

분노, 당황, 슬픔, 속상 등 여러 부정적으로 멘탈이 흔들리는 상황
:  
1. 운동, 산책, 독서를 하면서 생각 정리
2. 있었던 일 사실적으로 적으며 나의 감정을 돌아보자
3. 30초간 조용히 생각한다. 나의 미래와 선한 영향력이라는 나의 목표에 걸맞는 행동을 하려고 노력한다.  
4. 내 폰 배경화면에 있는 나의 미래와 목표를 떠올린다. (3과 유사) 
5. 너무 생각만 하게 되어 힘들때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행동을 하나씩 한다. (행동들은 내 루틴에 들어가는 거 아무거나 간단한 걸로 영단어 외우기 , 클래스 101 강의 , 백준 문제 풀기 등 많으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