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이든 실패든 피드백일 뿐이다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_데이먼 자하리아데스)

2024. 2. 29. 16:19관심/독서

반응형

실패

실패는 나쁜 게 아니라 피드백일 뿐이다

멘탈력을 기르려면 실패를 바라보는 눈을 바꿔야 한다. 실패가 두려워 이를 덮어버리고 비난의 화살을 돌리기보다는 이를 껴안아 야 한다. 실패가 달콤할 리는 없다. 하지만 성공을 받아들일 때와 같은 방식으로 실패를 수용하도록 우리 자신을 훈련할 수는 있다.

성공이든 실패든 피드백일 뿐이다

"실패와 성공 모두 우리의 의사 진정과 행동의 결과물일 뿐이다."
실패는 '나쁜' 것이미 성공은 '좋은' 것이라고 인식하지 말고, 둘 다 피드백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나의 의사 결정과 행동이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지 확인하기가 쉽다. 이는 내 기대를 조정하고, 나의 기술과 의사 결정의 미흡한 부분을 확인할 기회가 되어 미래에는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나는 농구 경력 동안 9천여 번의 슛을 놓쳤고, 300회에 가까운 경기에 서 졌다. 경기를 뒤집어주리라 믿고 내게 맡긴 슛을 26번이나 놓쳤다.
나는 평생 실패를 거듭했다. 이것이 내가 성공한 이유다."
_ 마이클 조던

실패가 멘탈력을 향상시키는 방식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라는 명언을 들어 본 적이 있는가? 보통 이 말은 비극과 불행의 경우를 가리키지만, 실패에도 같은 의미로 적용할 수 있다. 실패를 피드백으로 해석한다면 이는 우리를 강하게 만든다. 그리고 여러 번 실패를 경험할수록 실패로 인한 괴로운 감정에 점차 둔감해진다.
이 과정을 거치면 불확실성에 직면하더라도 점점 더 대담해진다. 잘못된 결정을 내리거나 실수를 저지르는 일, 그리고 이에 따른 부정적인 결과를 얻는 것이 그리 두렵지 않다. 부정적인 결과는 피드백에 불과하므로 이를 참고하고 개선하면 될 뿐이다.

실패할 때마다 얻을 수 있는 것

1. 여러 실패 끝에 성공이 온다

2. 실패는 소중한 경험을 제공한다

3. 인내는 모든 것을 이긴다

4. 나를 가로막는 두려움에 둔감해진다

5. 실패에 대한 감정은 내가 결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