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강한 멘탈로 살아가고 싶다면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_데이먼 자하리아데스)

2024. 3. 1. 12:44관심/독서

반응형

PART 03

• 심화•

강한 멘탈을 위한 실전 퀵 가이드

멘탈력을 실생활에 적용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직장에서 발휘하는 멘탈력

직장에서 일을 잘한다는 말은 업무 수행 능력, 전문성 등 을 갖췄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강한 정신력이 믿 바탕에 깔려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멘탈력과 목표 달성

사실 모든 목표 달성의 주된 부분은 정신적인 태도와 관 계된다. 성공은 자신의 충동을 역제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충동 조절력을 발휘하려면 끈질김. 수양, 정서 조절의 형태 로 나타나는 멘탈력이 꼭 필요하다.

강한 멘탈을 기르기 위한 10단계 훈련 프로그램

1단계: 멘탈력을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 곰곰이 생각해 보기

2단계: 목표를 세분화하기

3단계: 어려운 상황은 개선의 기회로 삼기

4단계: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도록 연습하기

5단계: 자신의 수행 장면을 시각화하기

6단계: 내면의 비판자 다스리기

7단계: '정서적 빙하' 없애기
정서적 빙하란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방식, 다른 사람들에 게 기대하는 행동 방식, 세상 속의 자신의 위치 등에 관한 개인적인 신념을 가리킨다.

정서적 빙하의 사례들
•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완벽해야 해.
• 삶은 공평해야 해.
• 내가 실패하는 이유는 내가 원래 그런 인간이기 때문이야.
* 감정을 드러내는 건 나약하다는 증거지.
• 부모님은 내가 해드리는 걸 고맙게 여기셔야 해.
• 나는 동료들의 존중을 받아 마땅해.
• 갈등은 항상 피해야 해.

8단계: 좌절과 실패를 딛고 회복하도록 연습하기

9단계: 자기 수양과 근성을 북돋는 습관 기르기

10단계: 소소한 승리를 기념하기

평생 강한 멘탈로 살아가고 싶다면

1. 간단한 명상 실천하기
2. 일어날 만한 '최악의 상황' 고민해 보기
3. 일부러 실패해 보기
4. 자신의 통제를 벗어난 일은 무시하기
5. 목표에 집중하기
6. 내면의 비판자를 내면의 낙관론자로 대체하기
7. 주기적으로 안전지대 벗어나보기
8. 새로운 기술에 통달하는 능력을 시험해 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