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 22. 10:44ㆍ코딩 도구/글
소스트리 이용
소스트리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소스트리가 처음이라면 아래 블로그 참고 후 이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mkisos.tistory.com/entry/git-%EC%9D%B4%EB%9E%80-%EA%B7%B8%EB%A6%AC%EA%B3%A0-%EA%B9%83%ED%97%88%EB%B8%8C-%EC%86%8C%EC%8A%A4%ED%8A%B8%EB%A6%AC-%EC%9D%B4%EC%9A%A9%ED%95%98%EA%B8%B0
강의 요약
checkout 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마지막 커밋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
sourceTree의 코드뭉치 버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변경사항을 되돌릴 수 있다.
checkout을 이용해서 저장하지 않은 변경 내용 취소하기
지난 글을 통해 간단히 git을 이용해 작업 내용을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커밋은 변경사항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고, 푸시는 깃헙 서버에 업로드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번에는 마지막 세이브로 돌아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이라면 자주 하는 행동인데 - 예를 들어 랜덤상자를 깠는데 원하는 아이템이 안 나왔을 때라던지 - 일반적인 작업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이런 행동을 git에서는 checkout 이라는 명령을 통해서 가능한데 SourceTree에서는 더욱 쉽게 가능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하기
먼저 커밋하고 난 상태에서 아무 파일이나 열고 이상한 내용을 마구 입력합니다. 이 상태에서 조금 겁이 나지만 저장
되돌리기
변경사항에서 되돌릴 파일을 선택하고 "코드 뭉치 버리기" 를 선택합니다. 끝났습니다. 진짜로요. 참 쉽죠?
출처 : https://www.inflearn.com/course/git-and-github
정호영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했습니다.
강사님의 기타 주의 사항
주석을 남기지 말자
-책상도 아니고, 장식장도 아니고 왜 안 쓰는 코드를 남겨놓을까요?
좋은 커밋의 단위
-커밋은 자주 합시다!
-원자적으로 쪼갤 수 없는 단위 (주로 함수 등)의 의미있는 개발을 했다면 커밋을 합시다.
커밋 메시지를 잘 쓰자!
-정말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Github을 프로파일로 제출했다면? 커밋 메시지를 봅니다.
-첫줄에 요약
-한 줄 띄우고 자세하게 내용을 적자.
-미래의 나를 위해서라도 커밋 메시지는 잘 적자!
'코딩 도구 >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그래밍 질문하는 법 (47) | 2024.01.29 |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객체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프로그래밍 (2) | 2024.01.26 |
git : 커밋 되돌리기 (3) | 2024.01.25 |
깃허브: 브랜치의 개념 (3) | 2024.01.24 |
git 이란? 그리고 깃허브: 소스트리 이용하기 (4) | 2024.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