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체크아웃 (checkout), 코드 뭉치 버리기

2024. 1. 22. 10:44컴퓨터 전공 공부/git, git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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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트리 이용

소스트리를 이용하는 것이기에 소스트리가 처음이라면 아래 블로그 참고 후 이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mkisos.tistory.com/entry/git-%EC%9D%B4%EB%9E%80-%EA%B7%B8%EB%A6%AC%EA%B3%A0-%EA%B9%83%ED%97%88%EB%B8%8C-%EC%86%8C%EC%8A%A4%ED%8A%B8%EB%A6%AC-%EC%9D%B4%EC%9A%A9%ED%95%98%EA%B8%B0

 

강의 요약
checkout 을 이용하면 아주 쉽게 마지막 커밋으로 되돌아 갈 수 있다.
sourceTree의 코드뭉치 버리기 기능을 사용하면 변경사항을 되돌릴 수 있다.

checkout을 이용해서 저장하지 않은 변경 내용 취소하기
지난 글을 통해 간단히 git을 이용해 작업 내용을 저장하는 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커밋은 변경사항을 내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이고, 푸시는 깃헙 서버에 업로드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번에는 마지막 세이브로 돌아가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이라면 자주 하는 행동인데 - 예를 들어 랜덤상자를 깠는데 원하는 아이템이 안 나왔을 때라던지 - 일반적인 작업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이런 행동을 git에서는 checkout 이라는 명령을 통해서 가능한데 SourceTree에서는 더욱 쉽게 가능합니다.

변경 사항 저장하기
먼저 커밋하고 난 상태에서 아무 파일이나 열고 이상한 내용을 마구 입력합니다. 이 상태에서 조금 겁이 나지만 저장

되돌리기
변경사항에서 되돌릴 파일을 선택하고 "코드 뭉치 버리기" 를 선택합니다. 끝났습니다. 진짜로요. 참 쉽죠?

출처 : https://www.inflearn.com/course/git-and-github

정호영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정리했습니다.

강사님의 기타 주의 사항

주석을 남기지 말자
-책상도 아니고, 장식장도 아니고 왜 안 쓰는 코드를 남겨놓을까요?

좋은 커밋의 단위
-커밋은 자주 합시다!
-원자적으로 쪼갤 수 없는 단위 (주로 함수 등)의 의미있는 개발을 했다면 커밋을 합시다.

커밋 메시지를 잘 쓰자!
-정말정말 중요한 내용입니다.
-Github을 프로파일로 제출했다면? 커밋 메시지를 봅니다.
-첫줄에 요약
-한 줄 띄우고 자세하게 내용을 적자.
-미래의 나를 위해서라도 커밋 메시지는 잘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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